안보활동
  • 참여마당
  • 게시판
제목 특강요청 제안서(제목:일상 생활속의 안전-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
작성자 김규영 등록일 2015-09-07 조회수 223739
파일첨부

? 안녕하세요? 기성을 부리던 무더운 더위도 이제 한풀 꺽인 것 같습니다.지난 무더운 여름 날씨에 여러 가지로 노고가 많았습니다. 먼저 바쁘신 업무가운데 번거롭게 해 드려 송구합니다...^^(꾸벅)저는 행정자치부에서 재직 중이나, 현재 공로연수중(재택근무)인 김규영 과장입니다.



? 평소 제가 현업에 근무 중[2003.10.부터 행정자치부 재난관리과 사무관,소방방재청 예방전략과장, 기획총괄과장, 국립방재연구소 관리과장 등의 재난안전 분야에 10년간 근무]에 ‘일상 생활속 자신의 안전’ 즉, ‘나와 가족과이웃의 안전’ 등에 대한 일반 국민들과 공무원, 회사원(공기업체, 민간기업체), 종교단체 등의 안전의식 향상[※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5조(국민의 책무)/···국민스스로 재난이나 그 밖의 각종 사고가 발생하지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한다.]과 안전의식 실천을 위한 저변확대를 위한 교육이아쉽다는 생각이 많아나름대로 노력에 앞장서 왔으나, 인력 및시간관계상그 실천과 결과는크게 미흡하였다는 생각을 항상 가져 왔었습니다.



- 현재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및 각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의 교육기관에서 재난담당부서의 공무원과 지역민방위대장 등을 상대로 하는 통상적인 재안안전 관련 SOP 전문과정은 기존 전문가 등으로 부터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정작학생들과 일반국민, 공기업체 임직원등의안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평소 ‘일상 생활속의 자신의 안전'을위한 안전의식향상과 실천을 주제로 하는 강의기관의 할애 시간이 크게 부족하거나 미흡하여,항시 재직 중에 안타까운 마음이 앞서 모든 국민들의 안전을 비롯한’나 자신과 가족 및 이웃의 안전‘을 위하여붙임의 강의자료를 토대로 열정과최선을 다하여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한 저변확대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 보편적인 내용 같지만, 매일같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안전에 대한 부주의와 무관심으로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제 자신을 비롯한평소 국민 모두가안전의식을 강화하고 각종 재난에대해대처할수 있는 사전 지식과요령 등을 스스로체득해 두는 것이 필수적이며, 또한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기업(공공기관 포함)활동이중단되지아니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운영의연속성 구축을위하여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기업 활동의 연속성보장을 위한 모든 요소) 개념의 실천을 위한 ‘기업재해경감활동’(재해경감을위한기업의자율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근거) 등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난 10년간 재난업무만을 전담하여 온 노하우를 되살려 정보공유를 통한제 가족을 비롯하여그의 대다수 국민들이 평소에각자의 부주의와 무관심 등으로간과하고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속에서의’자신과 가족의 안전‘을위해 지켜야 할 중요한 생활속의 안전을특화하여실용적인 내용을 위주로 강의를하면서 '나와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위하여실제 도움이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강의를 하고자 합니다.



? 최근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15.7.3/7.10)에서 전국의 민방위대장님들(120여명)과 대전광역시 서구청의 구청장님과 전 직원('15.8.7)및 지역주민들('15.8.17)을대상으로본 강의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의서울권('15.8.24)과경기권('15.8.27) 직원들을 상대로 특강을 실시한바 호응도가 매우컸었으며, 소중한자신과 가족들을 위한일상생활속의 안전을 위하여 매우 유익한내용이었다고 크게 만족들을 하셨습니다.



[※향후 기상청(9월,11월), 김대중컨벤션센터 임직원9월), 인천환경공단(10월) 등을 대상으로 강의 예정임]



? 가능하시다면 귀 본회와 시·도회의 및 직장지회 임직원분들을 대상으로 1시간 30분정도의 특강시간을할애 해주신다면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일상 생활속 안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한 저변확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강의를 하고자 합니다. 



끝까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김규영 올림./연락처 010-8723-6633(kgy1203@hanmail.net)



※ 강의추진 시 별송예정(3건) : 강사약력, 강사카드 및 강의자료(강의시 ppt자료 활용) 각 1부. 끝.


인쇄 목록